4년 만에 돌아온 르노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과연 그 미션은 성공일까요?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두 개의 전기 모터, 그리고 독특한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까지...
과연 이 조합이 어떤 주행감을 선사할지, 그리고 연비는 얼마나 놀라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심장, 미션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혁신적인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 주행의 즐거움과 연비의 조화
르노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입니다.
보통 자동차는 6단 이상의 변속기를 사용하는데, 3단이라니 다소 의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변속기는 단순히 기어를 바꾸는 역할을 넘어, 엔진과 모터의 작동을 최적으로 제어하여 주행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잡는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00kW 구동 모터, 60kW 스타트 모터의 조합으로 245마력의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지만, 3단 변속기는 엔진과 모터 간의 매끄러운 전환을 통해 변속 충격을 최소화하고, 주행 상황에 맞춰 최적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시승기를 보면, 실제로 3단 변속기임에도 불구하고 가속이나 고속 주행에서 파워 부족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계식 변속기가 아닌, 전자식 제어 시스템을 통해 엔진과 모터의 출력을 실시간으로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르노의 포뮬러1 기술력이 이러한 고효율 시스템 구현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19인치 휠 기준 최대 15.7km/ℓ의 뛰어난 복합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경쟁 차종인 쏘렌토나 싼타페 하이브리드보다도 높은 연비를 자랑하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독특한 변속 방식과 주행 모드: 나만의 드라이빙 스타일을 찾아서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변속기는 단순히 기어를 바꾸는 것 이상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자식 변속기는 주차 상태에서 기어 레버를 아래로 두 번 내리는 간단한 조작으로 주행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직관적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변속 레버를 좌우로 젖히면 회생 제동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운전자의 취향에 맞춘 주행이 가능합니다.
약한 회생 제동은 일반적인 주행과 거의 차이가 없고, 강한 회생 제동은 꽤 강력한 엔진 브레이크 수준의 제동력을 제공하면서도, 갑작스러운 제동이 아닌 서서히 제동력이 증가하는 세팅으로 탑승자의 멀미를 방지하는 세심함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에코, 컴포트, 스포츠, AI, 스노우 등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주행을 지원합니다.
특히 AI 모드는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학습하여 자동으로 주행 모드를 전환해주는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장시간 주행 후에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비 비교 분석: 그랑 콜레오스, 경쟁 차종을 압도하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경쟁 차종인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능가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19인치 휠 기준 최대 15.7km/ℓ의 복합 연비는, 동급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심 연비는 쏘렌토와 싼타페와 비슷하지만, 고속도로 연비는 그랑 콜레오스가 더 우수하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와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 덕분입니다.
1.64kWh의 배터리 용량은 경쟁 차종보다 크지만, 실제 주행에서의 연비 개선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특히 르노코리아 측은 도심 주행 시 최대 75%까지 EV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는데, 실제 주행 환경에서 얼마나 EV 모드를 활용할 수 있을지는 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는 SUV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첨단 안전 및 주행 보조 시스템: 안전과 편리함을 동시에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다양한 안전 및 주행 보조 시스템을 탑재하여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중앙 유지 기능을 결합한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는 장거리 운전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안전 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표지판 인식 기능을 통해 제한 속도 위반을 방지할 수 있도록 경고를 해주지만, 매번 시동을 걸 때마다 초기화되는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외에도 긴급 제동 보조, 회피 조향 보조, 후방 긴급 제동 보조 등 다양한 안전 기능과 풀 오토 파킹, 어라운드 뷰 등 편의 기능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압도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3개의 12.3인치 스크린의 향연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석, 센터페시아, 조수석에 각각 12.3인치 스크린을 배치한 오픈R 파노라마 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동급 최고 수준의 화려한 시스템입니다.
운전자는 계기판을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손가락 제스처를 통한 미러링도 가능합니다.
T맵을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며,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목적지를 변경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조수석 스크린은 동승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에게는 다소 산만한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스크린 배경 화면 설정 등을 통해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눈에 보기
변속기 |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 (전자식) | 부드러운 변속, 주행 성능 및 연비 향상 | 3단 변속기에 대한 초기 거부감 |
연비 | 19인치 휠 기준 최대 15.7km/ℓ (복합) | 경쟁 차종 대비 높은 연비 | 휠 크기에 따른 연비 차이 |
주행 모드 | 에코, 컴포트, 스포츠, AI, 스노우 | 다양한 주행 환경에 맞춘 최적의 주행 | AI 모드는 장시간 주행 후 효과적 |
안전/주행 보조 |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 긴급 제동 보조, 풀 오토 파킹, 어라운드 뷰 등 |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지원 | 차선 유지 보조 개별 작동 불가, 표지판 인식 경고 초기화 문제 |
인포테인먼트 | 3개의 12.3인치 스크린 (운전석, 센터페시아, 조수석), T맵 내비게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 | 다양한 기능과 편리한 사용성 | 운전자에게 산만할 수 있음 |
기능 상세 내용 장점 단점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당신의 선택은?
오늘 알아본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미션, 어떠셨나요? 혁신적인 3단 변속기와 뛰어난 연비, 그리고 첨단 기능들이 가득한 매력적인 차량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운전 스타일과 필요에 따라 장단점을 신중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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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Q1.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변속기는 왜 3단일까요?
A1. 3단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는 단순히 기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엔진과 모터의 작동을 최적으로 제어하여 주행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르노의 포뮬러1 기술력이 적용되어 엔진과 모터의 출력을 실시간으로 조절하여 변속 충격을 최소화하고, 주행 상황에 맞춰 최적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Q2.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경쟁 차종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A2. 19인치 휠 기준 최대 15.7km/ℓ의 복합 연비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싼타페 하이브리드보다 높은 수준이며, 동급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휠 크기에 따라 연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실제 주행 연비는 운전 습관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Q3.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주행 보조 시스템은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나요?
A3.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차선 중앙 유지), 긴급 제동 보조, 회피 조향 보조, 후방 긴급 제동 보조, 풀 오토 파킹, 어라운드 뷰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의 개별 작동이 불가능하고, 표지판 인식 경고 초기화 문제는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